본문 바로가기
TRPG/시노비가미

시노비가미 - 인법에 관한 잡설

by 리츠베른 2021. 11. 19.

여러 번의 시노비가미 세션을 통틀어 위 짤방만큼 시노비가미의 세상을 정확히 표현해 주는 짤방을 본 적이 없다. 물론 극히 드물게 '당신의 진정한 사명은 XX에 대해 YY의 감정을 획득하는 것이다' 등의 드라마 페이즈 중점의 비밀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시노비가미의 PC들에게 있어 대부분의 비밀은 클라이맥스 페이즈의 승자가 되면 해결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다. 클라이맥스 페이즈에 달성해야 할 조건이 자신과 양립이 가능하면 아군, 양립이 불가능하면 적군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전략의 기본이 되기도 하고.

 

아무튼, 시노비가미를 플레이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자 빌드의 80%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인법 구성이다. 중닌 계급 기준 4개의 인법을 어떻게 배치하는가에 따라서 캐릭터의 스펙이 바뀌고, 스펙의 차이는 전투력의 차이를 가져온다. 물론 다굴에는 장사가 없으므로 강한 스펙을 추구하는 것이 언제나 승리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말이다.

 

오늘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초심자를 위한 인법 선택 가이드 되겠다.

  • 공격인법, 얼마나 배우나요?

인법의 효과를 공격 기회에만 사용할 수 있는 공격인법, 언제나 효과를 주는 장비인법, 그 외의 타이밍에 효과를 발동하는 서포트인법의 세 가지로 나누는 것은 기본 룰북에 있는 이야기고, 여기서는 좀 더 심화된 이야기를 해보자.

 

공격인법은 공격 기회를 소모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인법 중에 가장 제한이 많고,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한 턴에 단 한번, 한 가지 공격인법만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이 사용할 수도 없는 공격인법을 중복해서 습득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비효율적이다. 공격인법을 전혀 중복시키지 않기 위해 기본으로 주는 【접근전공격】만 사용하는 빌드는 보완 여하에 따라 효율적으로 기능할 가능성이 있으나, 공격인법으로 인법칸을 전부 채우는 행위는 예외 없이 비효율적이라는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접근전공격】의 사정거리를 보완할 수 있는 스펙이 높은 공격인법을 하나 더 기용하거나, 사정거리 문제 없이 원하는 적을 타격하기 위한 【그림자분신】【그림자법사】등을 조합해서 【접근전공격】을 보완하는 식으로 활용한다.

  • 장비인법, 얼마나 배우나요?

인법 효과로만 치면 상시 발동하고 있는 장비인법의 효과가 제일 좋다. 주사위 운에 따라 효과를 받지 못할 수도 있는 다른 인법과 달리 장비인법은 상시 발동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른 종류의 인법이 따라올 수 없는 효과를 지닌다. 【강건】【도구함】으로 대표되는 고효율 장비인법은 인법칸이 하나 빌 경우 최우선적으로 고려될 정도로, 장비인법의 위상은 다른 인법들보다 더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조건부로 대미지를 올려주는 【기갈】이나 다른 인법과 조합되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쿠라마신류의 비전인법 【협무】, 오의빌드에서 쓰이는 【요음】 등이 자주 쓰이는 고효율 장비인법에 해당한다.

  • 서포트인법의 효과 읽는 법

위 인법들과 다른 '그 외 인법'은 모두 서포트인법이다. 사실상 인법 중에 제일 효과가 중구난방인 게 이 쪽으로, 이번 기회를 빌어 이들의 특수한 효과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1. 장비인법형 서포트인법 : 【침묵】의 오의파훼판정 마이너스 수정 효과처럼 서포트인법에 기본적으로 장비인법과 같은 효과가 붙어 있는 경우. 이 경우에는 이름만 서포트인법인 일종의 장비인법으로 생각하면 좋다. 예를 들어 【침묵】의 장비인법 효과만 쓸 것이라면, 특기배치에 따라서는 굳이 《조사술》을 습득하지 않고 구성해도 된다는 소리다.

2. 영속효과형 서포트인법 : 【야수화(대미지)】【비익(회피판정)】【장지(거리)】【어둠까마귀(명중판정)】【무기파괴(명중판정)】【천승】. 한번 사용하면 특정 효과가 '그 전투 동안' '그 장면 동안' 아니면 '세션 종료시까지' 적용되는 효과들은 서포트인법 중에서도 고효율 인법에 해당한다. 반쯤 장비인법과 같은 효과로 쓸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 장비인법보다 훨씬 우수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

3. 즉발공격형 서포트인법 : 【의령】【뒷코드】【조천】【반격기】가 대표적. 이러한 서포트인법은 상대방에게 대미지나 변조를 주는 등 공격인법과 유사한 효과를 지니지만, 회피할 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공격인법에 붙는 강화효과를 붙이지 못하기 때문에 깡스펙이 조금 떨어진다는 것이고, 유일한 예외에 해당하는 【의령】을 【날개담뱃대】등으로 강화해서 쓰는 빌드가 연구된다. 

4. 지정특기가 없는 서포트인법 : 【독술사】【연격】【염무】 등, 코스트를 지불하면 자동적으로 성공하는 인법. 대부분 1의 인법들과 동일한 것으로 취급하면 되는데, 【법반】의 효과처리 때에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5. 공격 버프형 서포트인법 : 【통타】【아지랑이】가 대표적. 공격인법을 사용할 때마다 같이 사용하여 인법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인법. 코스트 소모가 심하고 계속 주사위를 굴려야 해서 펌블의 위협이 늘어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장비인법이나 2의 인법들과 조합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데 사용한다. 【아지랑이】+【협무】의 효과나 【통타】+【기갈】+【야수화】등의 효과가 대표적이다.

'TRPG > 시노비가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노비가미 - 게임 진행 요약  (0) 2021.07.12
시노비가미 - 시트 작성법  (0) 2021.07.12
시노미가미 - 유파 요약  (0) 2021.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