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글 한개로 하는 공략

삼국지 13 with 파워업키트

by 리츠베른 2023. 1. 23.

첫 동지로 추천되는 장수들

- 이 게임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건 동지 설정이다. 동지 전용 임무장 1개가 있고 없고 차이로 운신의 폭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부인이 설정되어 있는 캐릭터(원소, 조조 등)를 제외하고는 일단 첫 번째 동지와 친밀도 작업을 해야 한다.

첫 번째 동지는 ⓐ주요 중신특성을 가진 임무장 2장 캐릭터 or ⓑ당장 필요한 전수특기를 보고 고르면 되는데, 쓸만한 후보들은 다음과 같다.

전수특기 '인덕' 유비, 순욱, 노숙, 유선, 사마유, 두씨
전수특기 '언변' 왕숙, 하안, 곽도, 가충, 구본, 허유, 극정, 공융, 사마소, 순심, 순유, 조충, 타사대왕, 등지, 부하, 신헌영, 황완, 최주평, 소제, 정도, 유화, 이씨
중신 '신산귀모' 사마의, 주유, 제갈량, 방통, 육손
중신 '공정무사' 강유, 순욱, 서서, 전풍, 유엽
중신 '합리철저' 조조, 장소, 진군, 고옹(88), 보즐(86), 황월영(87)
중신 '원정보좌' 원소, 감택(86), 사마염, 조식, 유비(80), 견씨
중신 '기마조련' 손책, 장료, 여포, 안량(89), 고순(88), 서황(88), 장합(89), 방덕(89)
중신 '호단맹진' 손견, 조운, 장비, 마초, 하후돈(※ 통솔 89. 동지로 삼으면 통솔력 보정이 붙어서 90으로 쓸 수 있다.)

뭔지 모르겠으면 일단 술 잔뜩 사들고 유비를 만나서 인덕을 받고 생각해도 된다. 기본 재야장수 상태로 등장하는 황건적의 난 - 동탁 토벌전 시대의 '전풍(공정무사)', '순욱(공정무사+인덕)', '조운(호단맹진)', 관도전투 이후의 '사마의(신산귀모)' 등은 필히 체크해둘 것.

중요한 특기 & 중신특성

- ①표시가 있는 것은 1레벨만으로도 충분한 효율을 뽑아내는 특기다.

상업 '시장' 내정 효과 증가. 각각 정치/통솔+병과적성/무력과 상호호환되는 개념이다. 가장 좋은 건 정치력+상업, 통솔+병과적성+훈련, 무력+순찰이 전부 다 높은 캐릭터이고, 정치력이 낮으면서 상업만 높은 캐릭터는 실제로 사용하기는 애매하다.
훈련 '병영' 내정 효과 증가.
순찰 '순찰' 내정 효과 증가.
설파① 군락회유 시 '설파' 사용 가능. 소부대를 출진시켜 임무장 없이 군락을 제압하는 방식을 택한다면 이 특기는 없어도 관계없지만, 계략 - 군락회유를 한다 치면 이 특기를 보유하는가 마는가가 굉장한 차이를 낸다.
언변① 설전 피해 및 '무시' 커맨드 사용 가능. 원술의 '당도고' 등, 설전을 여러 번 이겨야 하는 상황에서 무시 1회의 가치는 매우 높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 주목받는 특기.
인덕① 면식 없는 무장을 소개장 없이 면회 가능. 플레이어가 전수받기에 최고 효율 특기.
신속 육상 기동력 상승. 고레벨 추천. 기병이 최강의 병종인 이 게임에서 사실상 운용의 메인이 되는 특기.
연전 적 부대 격파시 사기 회복. 고레벨 추천. 적은 소수 병력의 다수 부대로 협공을 시도해서 사기를 갉아먹는데, 연전이 높으면 그걸 각개격파하면서 사기를 회복할 수 있다.
수영① 수상전에서 사기 저하 무효. 딱 1레벨만 보유하면 된다. 수상전을 어디서나 하는 건 아니고 특정 지역에서만 하게 되니까, 거길 넘기는 용도다.
귀모 상대의 병격을 일정 확률로 회피. 1레벨 36%, 9레벨 100%의 회피율을 보여준다. 사실상 귀모 9레벨은 항시 상성무시를 달고 다니는 셈. 다만 전수특기 보유자가 적어서 키워주기에는 무리가 있다.

- 중요한 중신특성들.

군사 신산귀모 지휘 병력 및 최대 사기 상승. 초반 시나리오에는 보유자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특기.최대 사기 상승이 전쟁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군주군사중신, 도독, 태수 모두 어울리는 중신특성이다.
군사 공정무사 분기마다 충성도 1 상승. 초반 충성도 관리가 굉장히 빡센 이 게임에서 최강의 군사중신특성. 보통 군주군사중신으로 공정무사 보유자를 갖고 게임을 하다가 후반에 도독으로 임명하는 플레이가 권장된다.
내정 합리철저 시장/농지/학사의 실행기간 5일 단축. 보유자가 없는 게 아닌 이상에는 게임 끝날 때까지 군주내정중신으로 쓰게 되는 특기. 수도의 내정상황이 전부 끝난 경우라면 도독으로 돌려도 괜찮다.
내정 원정보좌 귀환병의 도시 귀환 속도 상승. 효과는 합리철저보다 좋은 점도 있으나, 보유자 중에 정치력 90이상이 한 명도 없기 때문에 중신보다 태수로 임명해서 효과를 보는 것이 권장되는 특기. 그래서 중신은 합리철저, 태수는 원정보좌로 포지션이 다르다.
군무 호단맹진 부대속도 10% 상승, 방어 5%감소. 빠른 군세속도 = 적은 이동중 사기 감소 = 높은 공/방이므로 패널티는 문제될 게 없다. 단 신중견수와 함께 효과를 받는 경우 안좋은 쪽으로 중첩되어 속도와 방어가 모두 하락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이에 따라 태수 혹은 태수군무중신 등 제한적으로 쓰는 것을 추천.
군무 기마조련 기병 병과 적성 1단계 상승. 기병으로 군세를 편성할 경우 기본 군세속도가 빠르고, 빠른 군세속도=(...) 이며, 도시의 기병 숙련도를 올릴 때도 병과적성 1단계 상승 효과가 유효하기 때문에 군주군무중신 내지는 태수로 쓰인다.

주요 장수들과 종합해서 정리하면 이렇게 된다.

군주군사중신, 도독 제갈량, 사마의, 주유, 육손, 방통, 강유, 유엽. 전풍, 서서, 순욱
군주내정중신 조조, 장소, 진군, 고옹, 황월영, 보즐
군주군무중신 손책, 장료, 여포, 안량, 고순, 장합, 서황, 방덕
수도 태수 원소, 감택, 사마염, 조식, 유비, 견씨
태수, 태수군무중신 손견, 조운, 장비, 마초, 하후돈

대규모 세력변동을 수반하는 역사 이벤트

역사 이벤트에는 필요군주와 세력변동으로 독립하는 군주가 중요하다. 필요군주를 멸망시키지 않고 내버려두면 세력변동으로 스스로 알아서 먹기 좋게 쪼개져주는 식이므로, 자기에게 유리하게 역사 이벤트를 일으켜서 세력을 병합해 나가는 게 팁이다. 반대로, 자기에게 불리한 이벤트는 필요 군주를 먼저 없애는 방법으로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게 낫다.

이름 일시 필요군주 세력변동
황건적 평정 184/10 이후 손견, 유언 유언(자동, 성도), 유우(계), 손견(장사), 도겸(하비, 소패), 유비(평원), 원소(남피), 원술(완), 유표(양양, 강하), 한복(업), 공융(북해), 장로(한중), 공손도(양평)
수도 대란 186/1 이후 하진, 정원, 동탁 왕광(하내), 포신(제북), 장초(광릉), 장연(진양), 유대(복양), 공주(초)
광정 전투 189/3 이후 ①동탁, 조조, 원소, 손견, 유비
②손견, 유표, 조조, 원소, 원술
원술, 조조, 원소
유요(건업), 엄백호(오), 왕랑(회계)
미녀연환계 192/3 이후 동탁, 장양 이각(장안), 장제(홍농)
서주변천 193/7 이후 도겸, 조조, 유비 여포(소패)

이 스크린샷은 189년 시점에 유비로 원소, 조조, 장양을 가두리 양식하는 모습이다. 원소와 조조는 189년 1월의 손견 죽다, 장양은 192년 3월의 미녀연환계에 각각 필요하기 때문에 멸망시킬 수 있는데도 일부러 멸망시키지 않은 것이다. 이처럼 적절한 역사 이벤트 관리는 게임 플레이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