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용기 계통(마장기신, 전함)
전용기가 있는지 없는지로 갈린다. 전용기가 없는 애들은 이탈한다고 할 때 선택지를 잘 골라서 이탈시켜주면 자금으로 바꿔주는데, 이 자금이 초반 운용에 매우 도움이 된다.
마사키 안도 | 초기 레벨 14 | 2회행동 30 | 기초 SP | 60 | ||
초기 정신기 | 가속, 근성, 힘조절, 기합 | 후속 정신기 | 위압(15), 각성(32) | |||
사이바스터 | 최종기 | 코스모노바 6800 | 맵병기 | 사이프랏슈(P) 1500 |
주인공, 코스모노바는 잔탄도 1이고 무개조로도 다른 캐릭터 풀개조만큼 딜을 뽑으니 굳이 개조할 필요 없고, 사이프랏슈만큼 범용성 높은 맵병기도 없으니 사이프랏슈를 풀개조하길 권한다. 사이프랏슈 2방으로 EN을 대부분 소모하기 때문에 아카식 버스터도 사실상 잔탄 1에 가깝기에 개조할 의미가 없고, 추가투자를 원한다면 하이패밀리어를 개조하는 쪽이 여러모로 효율이 좋다.
미오 사스가 | 초기 레벨 7 | 2회행동 | 28 | 기초SP | 70 | |
초기 정신기 | 근성, 필중, 행운 | 후속 정신기 | 기합(10), 각성(31), 사랑(40) | |||
잠지드 | 최종기 | 초진동권 3000 | 맵병기 | 레조난스퀘이크(P) 1200 |
3화에 합류하는 행운 보유자로 초반부터 보스급과 기계수의 막타를 먹으며 아군 에이스로 성장하게 되어 있다. 처음에는 디아블로에 탑승하지만, 후반에 전용기인 잠지드를 받는다. 파티가 어느 정도 커져서 행운 보유자가 늘어나면 기합을 사용해서 메인 딜러로 굴릴 수도 있다. 맵병기는 있으나마나하지만, 사정거리 10에 잔탄 20이라는 엄청난 옵션을 보유한 리니어레일건(2500)을 개조해 두면 밥값은 한다.
튜티 놀백 | 초기 레벨 22 | 2회행동 | 34 | 기초 SP | 50 | |
초기 정신기 | 힘조절, 신뢰, 기합, 우정 | 후속 정신기 | 사랑(30), 각성(31) | |||
갓데스 | 최종기 | 하이드로프레셔 3900 | 맵병기 | 켈빈블리자드(P) 3200 |
마장기신 중에서는 가장 애매하지만 대신 말도 안 되는 능력치의 맵병기 켈빈블리자드를 보유하고 있다. 아군까지 함께 날려버리기(...)에 특화된 캐릭터로서, 맵병기를 아예 봉인하고 사정거리 9에 잔탄 4짜리 하이드로프레셔만 갈겨줘도 충분히 밥값을 하는 캐릭터다.
프레시아 제노사키스 | 초기 레벨 21 | 2회행동 28 | 기초 SP 80 |
초기 정신기 | 섬광, 근성 | 후속 정신기 | 신뢰(29), 열혈(30), 행운(37), 보급(40) |
디아블로 | 최종기 대공 레이저 3900 | 주력기 | 리니어 레일건 2500 |
전용기는 디아블로. 디아블로는 날지 못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잠지드급으로 좋은데, 프레시아도 나쁠 건 없는데, 행운이 너무 늦게 뽑히고 딜링기가 열혈이라는 점이 좀 아쉽다. 풀개조를 박아도 딜러로서는 애매한 편. 사정거리 10의 리니어 레일건이 마지막까지 엄청 좋은 무기이기 때문에 풀개조를 추천한다.
- 전함 계통
닥치고 전자를 고른다. 성소녀 루트 타는 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중간에 선택지만 잘 고르면 된다. 두 개의 전함은 사실상 거의 모든 능력치가 동일한데, 맵병기 유무과 행운 / 가속 유무가 다르다. 시라는 범위 5짜리 P병기가 있는 유일한 행운 보유자기 때문에 가치는 비교할 필요도 없겠지.
시라 라파나 | 초기 레벨 | 17 | 2회행동 | 30 | 기초 SP | 50 |
초기 정신기 | 필중, 행운, 신뢰 | 후속 정신기 | 우정(18), 사랑(20), 보급(30) | |||
그란가란 | 최종기 | 오라캐논 2000 | 주력기 | 프레이봄(P) 1500 |
에레 함므 | 초기 레벨 | 17 | 2회행동 | 28 | 기초 SP | 50 |
초기 정신기 | 가속, 근성, 신뢰, 우정 | 후속 정신기 | 사랑(19), 위압(40) | |||
고라온 | 최종기 | 오라캐논 2000 | 맵병기 | 오라노바포 2300 |
- 오라배틀러 계통
오라배틀러는 기력 130에 도달해야만 초 고효율 공격기인 하이퍼 오라베기를 쓸 수 있다. 이 게임에서 대부분의 스테이지는 5턴 이내에 끝난다. 근접 캐릭터인 오라배틀러는 1턴에 5의 기력을 획득할 수 있다. 오라 배틀러 중에 정신 커맨드 [기합] 보유자는 쇼우 자마 한 명뿐이다. 사용할 수 있는 메카는 빌바인과 레프라칸, 쇼우라면 단바인까지 쓸 수 있어 최대 3명의 파일럿을 육성 가능하지만, 격려나 기력 관련 강화파츠가 없는 이 게임에서 이 패널티는 상당히 뼈아프다. 심지어 쇼우마저도 기합을 배우는 30레벨까지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한다. 그나마 메카가 나쁜 건 아니고, 시라와 함께 들어오는 듀오 중에 니 쪽이 초기 행운 보유자기 때문에 못 키울 정도는 아니다.
- 모빌슈트 계통
F-91이 역대 최고의 사기 기체. 베스바가 빔 판정을 받지 않고 2회 행동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사실상 주력 딜러로 굴려진다. 사이플래시로 잡몹을 처리하고 베스바로 지상전함을 빈사 상태로 만든 뒤에 행운 보유자가 쓸어담는 패턴으로 계속 게임하기 때문에, 사이플래시에 이어서 풀개조 2순위다. 파괴신이고 뭐고 압도적인 9의 사정거리 앞에서 반격불능으로 작살나는 걸 볼 수 있다. 문제는 2픽부터 다 나사가 빠져있다는 것. 그나마 GP-02나 ZZ건담이 겨우겨우 쓸만한 수준인데, 나중에는 빔 흡수를 달고 있는 보스들이 잔뜩 나오기 때문에 빔밖에 없는 ZZ건담은 완전히 잉여가 된다...사실상 F-91에 파일럿을 돌려가면서 키우게 되는 계통이고, 다 키워도 메카 이슈 때문에 밥값을 못 한다.
- 마징가 계통
마리아나 히카루가 파일럿이 아닌 이상 2회 행동이 사실상 봉인당하는 수준. 맵병기도 없고 마리아에 행운을 먹여 가면서 개빡세게 키워봤는데, 그래도 거의 최종화 가까이 가서야 2회 행동이 가능하다. Z는 근접 필살기치고 딜이 애매하고, 그레이트는 연비가 애매해서 둘 다 오라배틀러의 사기성에 미치지 못한다. 기술에 요구치가 딱히 없기 때문에 기력을 모아서 써야 하는 오라배틀러에 비해 범용성이 높은 게 장점이지만, 사거리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딱히 쓸만하다는 느낌은 없다...
오히려 서포팅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 SP 최대치 1위의 격노 보유자 보스(...)를 마징가 Z에 태우고 격노나 갈기는 게 나을 지경. 난이도가 워낙 쉬워서 의외로 키우긴 쉽다.
- 팁
- 공격력 3000이상의 최종기 일람
한방이 강력한 최종기 일람(무개조 기준. 크리티컬 포함 최대 대미지는 9999) | ||
사이바스터 | 코스모노바 | 6800 |
그레이트 마징가 | 썬더 브레이크 | 5500 |
모든 오라배틀러 | 하이퍼 오라베기 | 5000 |
F91 | 베스바 | 4500 |
보스보로트 | 스페셜DX보로트펀치 | 4000 |
갓데스 | 하이드로프레셔 | 3900 |
디아블로※ | 대공 레이저 | 3900 |
마징가Z | 브레스트 파이어 | 3800 |
잠지드※ | 초진동권 | 3000 |
※디아블로나 잠지드는 최종기가 아닌 리니어 레일건(2500)을 훨씬 많이 사용했고, 개조도 거기에 맞춰 주었다.
마징가 계통은 1턴 1회지만 밑줄 친 애들은 포지션에 따라 턴 2회 사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개조 우선순위는 당연히 밑으로 빠지게 된다.
- 격노
격노 보유자 | |
보스 | 초기 습득. |
리무루 | 초기 습득. |
마리아 | 레벨 41에 습득. |
우리가 보스를 절대로 출전시켜야 하는 이유 1. 마사키의 장의 격노 보유자는 이렇게 셋인데, 정상적으로 키운 경우 마리아는 최종장에서야 레벨 41에 도달하며, 리무루는 최종장 직전에 아군에 합류하며 루트에 따라서는 합류하지 않기도 한다.
정신 커맨드 [격노]는 특수한 트리거로 미행동인 적을 제외한 모든 적이 기동 시작 턴수를 무시하고 전부 아군 쪽으로 돌격하게 만드는 도발 효과가 있으며, 이는 스피드런에서 필수적으로 쓰인다. 또한 보스는 이번에 SP 최대량이 기본 120으로서 모든 캐릭터를 통들어 가장 보유량이 많으며, 따라서 지원군이 나타날 때마다 격노를 쳐줄 수 있는 아주 준수한 캐릭터이자, 격노가 필요없이 모든 캐릭터가 공격해 오는 스테이지에서는 SP를 전부 기합으로 전환해서 말도 안 되는 딜을 뽑아낼 수 있는 본작 최고의 딜서폿이다. 육성을 안 하고 보스보로트에 태워서 정신기 셔틀만 하고 바로 전함으로 튀는 방법도 있지만, 보스보로트의 낮은 이동력이 발목을 잡는데, 필자는 보스를 육성했고, 마징가 Z를 보스 전용기로 몰아주었다.
- 열혈과 기합의 선택
기합 보유자 | |
마장기 계 | 마사키(사이바스터, 초기 보유), 튜티(갓데스, 초기 보유), 미오(잠지드, L10) |
마징가 계 | 테츠야(초기 보유), 히카루(L25), 보스(초기 보유) |
모빌슈츠 계 | 바니 (초기 보유) , 쥬도 (초기 보유) , 코우 (초기 보유) , 가토 (초기 보유) |
오라배틀러 계 | 쇼우(L30) |
이 게임에서 1타로 가장 많이 구겨넣을 수 있는 대미지는 9999이고, 공격력 스테이터스가 없기 때문에 대미지는 메카의 ①무기 공격력, ②기력, ③크리티컬 여부의 3가지 변수에 의존한다. 정신 커맨드 [열혈]은 기본 공격력을 늘려주는 후속작과 다르게 다음 타격에 반드시 크리티컬을 띄워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크리티컬은 뜨면 반드시 2배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카운터 스톱인 9999를 달성하기 상당히 용이해진다. 다만 기량이 높은 캐릭터는 [열혈]의 도움 없이도 크리티컬을 뻥뻥 터뜨리고 이 게임은 기본 기력 한계가 200, 즉 전원이 기력 한계돌파를 끼고 나오는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딜러에게 중요한 것은 단언컨대 고점을 채워주는 [열혈]이 아니라 저점을 보강해 주는 [기합]이다. 어차피 행운을 활용하기 시작하면 돈은 남아나고, 웬만한 무기는 크리티컬만 뜨면 무개조 9999를 터뜨리는 데다가 잡졸용 주력 무기는 개조만 잘 박아주면 기력만 올려도 밥값을 한다. 따라서 베스바를 가장 잘 다룰 수 있는 캐릭터는 열혈만 보유하고 기합을 보유하지 않은 시북이 아니라 기합을 보유하고 있는 쥬도가 되며, 시북이나 크리스가 아닌 가토, 바니, 쥬도, 코우 쪽이 좀 더 괜찮은 F-91 파일럿으로 평가된다. 예외가 맵병기 사용시인데, 맵병기는 여러 명을 한꺼번에 공격하기 때문에 대상 전원에게 크리티컬을 확정하는 열혈의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 그래서인지 가장 고효율의 맵병기를 가진 마장기신 파일럿들에게는 열혈이 없다.
- 넘치는 힐러
정신 커맨드의 종류가 적어서 그런지 대부분의 캐릭터가 우정이나 사랑을 초기습득한 상태이다. 초반에 키울 생각 없더라도 출격시켜서 힐러로 써먹자. AI가 좀 멍청해서 적이 분산되는 경우가 있는데 퀵세이브와 로드를 활용하고 진형을 잘 짜면 문제없이 쓸 수 있다. 덕분에 이 게임에서 가장 쓸모없는 기체가 수리장치 탑재기이다. 턴을 안 쓰고 힐해줄 수 있는데 뭐하러?
- 육성시 주의사항
1. 맵병기의 경험치 패널티가 없다.
본작을 슈퍼 맵병기 대전으로 만드는 가장 큰 이유. 맵병기는 마장기신 3기(사이바스터, 갓데스, 잠지드), 전함 중 고라온, 모빌슈트 2기(ZZ건담, GP-02)가 보유하고 있는데, 이래서 마사키, 튜티, 미오, MS계 파일럿들 좀 대충 키우더라도 레벨 높은 적 몰아서 한 번만 먹여주면 거의 즉전력에 가까운 레벨까지 폭렙을 할 수 있다. 열혈+행운 보유자인 시북(행운이 늦게 나오는 대신 2회 이동이 빠르다)과 크리스(열+행 초기보유)가 주목받는 이유다. 얘들은 적들이 10레벨 이상 차이날 때까지 갑판을 닦으며 양념이나 치다가 딱 한발 맵병기를 쏘는 것으로 육성을 따라잡을 수 있으니 굳이 의식해서 키우겠다는 생각 안 해도 된다. 또한, 이런 부분에서 MS의 맵병기는 풀개조를 권장한다.
단 최종화 직전에 쥬도의 전용기가 ZZ건담으로, 가토의 전용기가 GP-02로 고정되기 때문에 행운 노가다를 할 수 없음에 유의할 것.
2. 적의 레벨은 정해져 있고, 레벨 차이가 날수록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반감된다.
2레벨 이상 차이나는 적과는 안 싸우는 게 나을 정도다(물론 맵병기 쓸 때는 다다익선이지만.) 이에 따라서 행운 보유자가 멀쩡히 있음에도 막타를 행운으로 못 치거나 경험치 손실을 강요받는 경우가 생긴다.
-1 | 0 | 1 | 2 | 3 | 4 | 5 | 6 | 7 | 8이상 |
0.5 | 1 | 1.5 | 2 | 2.5 | 3 | 3.5 | 4 | 4.5 | 5 |
레벨이 차이날수록 경험치가 50%, 행운의 경우에는 본래 얻을 수 있던 경험치의 100%까지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보통 이동요새에 책정된 경험치가 320이니까 레벨차이를 1벌리는 것으로 최대 320까지 들어오는 경험치가 달라진다는 이야기. 8레벨 이상 차이나게 되면 행운으로 3200경험치를 얻으므로 이론상 한번에 6레벨을 찍어낼 수 있다. 그럼 만약에 이걸 맵 병기로 먹는다면? 6X죽인 적 숫자만큼 먹을 테니 99레벨을 한번에 달성하는 것도 이론상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행운의 초기보유자인 동시에 맵병기 보유자, 특히 범용 맵 병기를 가진 MS의 파일럿이 어디까지 강력해질 수 있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럼 지금부터 맵병기 보유자가 얼마나 사기인지 짤 몇개로 알아보자. 실험한 시나리오는 #5 오라 쉽.
1+2. 행운+맵병기
맵병기 + 행운 보유 파일럿 | |
미오 + 잠지드(레조난스 퀘이크) | 초기 Lv 7 |
크리스 + ZZ건담(하이메가캐논) | 초기 Lv 17 |
성골 그 자체다. +8레벨의 적이 있을 때 맵병기 사용이 가능하다면 딱 8기만으로 50레벨을 돌파한다. #13 왕도로의 귀환 이후 미션 한 번에 거의 만렙까지 폭렙이 가능하니 그 전에는 아예 키워놓지 않아도 될 정도다. 사실 맵병기를 가진 놈들은 대체로 이런 비기가 가능하지만, 행운이 중첩되면 효율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이외 맵병기 보유 파일럿 |
마사키(사이바스터), 튜티(갓데스), 에레(고라온), 모든 MS 파일럿 + ZZ건담 |
얘들도 충분히 폭렙이 가능하긴 한데, 행운이 없으니같은 조건에서 2배의 개체수를 요한다는 점만 고려하자. 마사키는 폭렙을 하기 위한 양념을 가장 쉽게 쳐줄 수 있는 캐릭터고, 튜티의 경우에는 22렙에 합류하기 때문에 8레벨 차이나는 적으로 꽉 찬 상황 자체를 발견하기 어려운 게 난점이지만, 8렙까지 차이나지 않더라도 3배수 정도를 확보하면 무난하게 1타로 육성이 끝난다. 에레의 경우 맵병기 사거리에 문제가 있으니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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